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CentOS 8 Cockpit 으로 VM 생성, Virt-Manager 대체

Cockpit은 웹 브라우저에서 Linux System에 액세스하고 관리 할 수 있는 Web-GUI 입니다.

가상 머신을 관리하기 위한 Virt-Manager 가 deprecated되고 웹서비스 기반인 Cockpit으로 대체 됩니다.

또한 기능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
예를 들어, 이러한 플러그인 중 하나는 libvirtd와 상호 작용하고 사용자가 가상 ​​머신을 만들고 관리 할 수 ​​있도록하는 "Machines"입니다.

소프트웨어 설치

필수 소프트웨어 전제 조건은 libvirt , cockpit  cockpit-machines 입니다.

$ sudo dnf install libvirt cockpit cockpit-machines

Cockpit은 또한 "Headless Management"패키지 그룹의 일부로 포함됩니다. 이 설치 그룹은 GUI 없이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액세스하는 서버 관리용으로 유용합니다.

$ sudo dnf groupinstall "헤드리스 관리"

Cockpit 서비스 설정

서비스를 활성화

$ sudo systemctl enable libvirtd --now
$ sudo systemctl enable cockpit.socket --now

 

 

외부 접근을 위해 방화벽에 public zone에 해당 서비스를 추가 합니다.

$ sudo firewall-cmd --zone=public --add-service=cockpit --permanent
$ sudo firewall-cmd --reload

 

서비스가 실행 중이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서비스 상태를 확인합니다.

$ sudo systemctl status libvirtd
$ sudo systemctl status cockpit.socket

 

Web GUI는 9090 포트를 사용하므로 https://localhost:9090 또는 https://127.0.0.1:9090. 또는 해당 서버의 https://server_ip:9090 으로 접속하면 됩니다. (ip 접속 이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SSL 인증서 보안 경고가 뜨지만 연결을 허용하고 접속하면 됩니다.)

머신 생성 및 설치

해당 시스템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. 

관리 작업에 로그인에 사용한 세션 암호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.

또한 Host를 추가해서 여러대의 Host에 접속하고 관리 할수 있습니다.
즉 여러대의 호스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도 Cockpit은 한군데만 설치되어 있으면 됩니다.

 

가상 머신 항목을 선택합니다.  VM을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.

  • Cockpit의 내장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OS 다운로드
  • 관리중인 시스템에 이미 다운로드 한 설치 미디어 사용
  • OS 설치 URL을 가리 킵니다.
  • PXE 프로토콜을 통해 네트워크를 통해 미디어 부팅

 

ref link : fedoramagazine.org/create-virtual-machines-with-cockpit-in-fedora/